top of page
  • 작성자 사진TongRo Images

생활 속에서 실천하는 지속가능성

최종 수정일: 2023년 9월 5일

‘나비효과’를 아시나요? 미국의 기상학자 에드워드 노턴 로렌즈(Edward Norton Lorenz, 1917-2008)가 제시한 이 개념은 아주 사소한 변화가 예상하지 못했던 거대한 결과를 불러오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기후 위기의 심각성이 매일같이 부각되는 요즘, 개인의 차원에서 환경보호를 실천하는 사례가 점점 더 늘어나고 있는데요. 지속가능한 미래를 소망하는 이들의 책임감 있는 행동 하나하나가 모여 아름다운 세상을 그려 나갈 수 있으리라 생각하며 이번 기획 기사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환경보호에 관해 이야기할 때 쉽게 떠오르는 예시로는 대중교통 이용하기, 나무 심기 등이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개인 차원에서 이루어 낼 수 있는 환경 보호의 범주는 생각보다 넓습니다. 생존에 있어 필수적인 의식주를 넘어, 생활양식 전반을 뜻하는 ‘라이프스타일’의 영역에서도 지구를 지킬 수 있는 방법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새롭게 부상한 이 라이프스타일을 스톡 사진으로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요?


[친환경 의식주 이미지: 衣]

“옷장에 옷이 가득한데도 입을 옷이 없다”는 고민을 한 번쯤은 해 보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이 고민에 대한 친환경적인 해답을 스톡 이미지로 표현해 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것입니다. 폴리에스터, 나일론, 플라스틱 등을 재활용한 섬유로 만들어진 의류와 이를 구매하는 사람의 이미지, 업사이클링을 통해 새로 태어난 의류와 이를 만들어 입는 사람, 중고 의류 매장과 이를 구매하는 사람의 이미지 등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친환경 의식주 이미지: 食]

최근 비거니즘은 무시할 수 없는 거대한 트렌드가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두부와 버섯 등을 활용한 식물성 식품, 탄소 배출량 저감과 동물의 권리 존중을 모두 만족시키는 동물복지 제품이 시장에 소개되고 있습니다. 두부면(麵), 대체육으로 만든 버거 패티 등 다채로운 비건 식품의 이미지를 제작하여 보세요.

뿐만 아니라 배달 음식을 주문하는 과정에서 다량으로 배출되는 일회용 용기 대신 다회용 용기를 사용하는 모습, 음식물쓰레기의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담아내는 것도 새로운 식문화를 그려내기에 알맞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친환경 의식주 이미지: 住]

‘주’의 영역에서 실천할 수 있는 환경 보호 이미지는 생각보다 더 다양합니다. 많은 분께 익숙하실 '사용하지 않는 코드 빼기'나 '수도꼭지 잠그기' 외에도 '종이 타올 대신 면 행주 사용하기', 'ESG 경영 기업의 물품을 구매하기', '식물 기르기' 등이 있습니다. 간단해 보이는 실천이라도 새로운 구성과 트렌디한 조합을 통해 신선한 이미지로 재탄생할 수 있을 것입니다.

나아가 하루가 다르게 인기를 얻고 있는 ‘리필 바(재활용 용기에 샴푸나 세제 등을 담아갈 수 있도록 하는 화장품 가게)’를 이용하는 사람의 이미지 등을 이용하여 한 층 더 넓어진 ‘주’의 영역을 표현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친환경 라이프스타일 이미지: 에코투어리즘]

국내는 물론 해외로의 여행도 차츰 활기를 찾아가는 이때, 심각한 환경파괴를 유발하는 ‘오버투어리즘’ 대신 지속가능한 여행을 뜻하는 ‘에코투어리즘’을 담아낸 이미지를 기획하는 것은 어떠신가요? 생태계의 일원으로 책임을 지고 환경을 보전하는 에코투어리즘의 예시로는 “줍깅”이라고도 알려진 플로깅(조깅을 하면서 쓰레기를 줍는 운동)과 플로빙(프리다이빙을 하면서 해저에 가라앉은 쓰레기를 줍는 운동), 비치코밍(바닷가를 거닐며 쓰레기를 줍는 행위)가 있습니다. 낯선 곳에서의 설렘은 물론, 뿌듯함까지 얻어갈 수 있는 이미지를 제작해보세요.


보다 더 나은 미래를 위해 노력하는 이들이 점점 더 많아지는 요즘, 이와 같은 라이프스타일을 담아낸 스톡 이미지의 중요성과 필요성 또한 높아지리라 예상됩니다. 더불어 작가님들께서도 환경 보호의 실천에 도전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제출 콘텐츠에 얼굴을 알아볼 수 있는 콘텐츠가 포함되어 있을 경우, 초상권 사용허가서를 포함하여야 합니다. 또 장소, 사물, 반려동물 등 자산의 소유권, 저작권, 재산권 동의를 얻어야 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을 경우 자산에 대한 콘텐츠 사용허가서를 제출하셔야 합니다. 미제출 시, 승인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조회수 100회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aire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