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TongRo Images

오직 예술만이: 영감을 주는 전시 소개

“예술 속에서는 진실과 반대되는 것 또한 진실이다. (A truth in art is that whose contradictory is also true.)” 찬란한 문화유산이 꽃핀 빅토리아 시대의 예술가, 오스카 와일드의 한 마디는 현시대의 대중문화를 바라보는 상반된 시선에도 적용할 수 있는 명언이라고 생각됩니다. 이번 기사는 영화, 애니메이션, 캐릭터 등 많은 이들에게 잘 알려진 대상을 소개하는 전시를 위주로 선별하여 소개합니다. 작가님들이 예술적 영감을 얻는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1. 위대한 개츠비



현대예술의 접근 장벽을 낮추는 데 주력해 온 K현대미술관의 이번 전시는 스콧 피츠제럴드의 소설 〈위대한 개츠비〉를 국내외 현대예술 작가의 시선으로 재해석해 소개합니다. 크게 ‘피츠제럴드의 서재’ · ‘데이지의 방’ · ‘재즈 시대’ · ‘개츠비의 방’의 네 주제로 나뉘어 구성한 본 전시는 1920년대 출판된 소설이 지금까지 울림을 가져다주는 이유, 그리고 지금 이 순간도 많은 이들이 주목하는 물질적 풍요와 대비되는 정신적 빈곤이라는 테마를 고찰합니다.


장소: K현대미술관

기간: 2023.12.02-2024.06.30


2. 스튜디오 지브리 - 타카하타 이사오展



미야자키 하야오, 스즈키 토시오와 함께 지브리 스튜디오를 설립한 타카하타 이사오는 일본 애니메이션 연출 역사상 최초로 레이아웃의 중요성을 강조한 인물입니다. 이번 전시에서는 그의 데뷔작부터 유작까지의 제작 과정을 소개하는 방대한 미공개 자료를 통해 시대의 흐름에 부응하는 다양한 표현 방법과 기법을 고민한 흔적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예술성과 흥행이라는 두 마리의 토끼를 잡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 거장의 유산을 만날 수 있습니다.


장소: 세종문화회관

기간: 2024.04.26-2024.08.03


3. 플레이모빌 50주년 기념전: 플레이모빌 맨션



독일에서 탄생한 장난감, 플레이모빌의 50주년을 기념하는 전시 《플레이모빌 맨션》은 여섯 피규어의 특징과 개성을 주제로 디자인한 ‘페르소나 룸투어’와 전시장 안팎에서의 다양한 임무 수행으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7.5 센티미터 크기의 역할 놀이 인형이 연희동 일대의 공간으로 확장되는 가능성이란 어떠한 것인지 느껴보세요.


장소: 뉴스뮤지엄 연희

기간: 2024.04.19-2024.08.11


4. 헬로키티 50주년 특별전 - 산리오캐릭터즈와의 여행



《헬로키티 50주년 특별전》은 일본 캐릭터 산업의 대표 브랜드 산리오에서 가장 잘 알려진 캐릭터 ‘헬로키티’의 탄생 50주년을 맞아 기획되었습니다. 1960년 야마나시 실크센터부터 시작되어 오늘날까지 수많은 캐릭터와 상품들을 세상에 선보이며 다양한 소셜 커뮤니케이션 사업을 전개하고 있는 산리오의 역사를 토대로 다양한 컨셉 아트와 시대별 제품을 소개합니다.


장소: 동대문디자인플라자 뮤지엄

기간: 2024.04.13-2024.08.13



본 기사는

보도자료, 팸플릿 등의 형태로 공식 배포된 전시 소개글을

일부 수정, 발췌 및 인용했음을 밝힙니다.

조회수 61회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Commenting has been turned off.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