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TongRo Images

2023 상반기 통로이미지 구독 종합 분석

최종 수정일: 2023년 12월 27일

2023년 상반기 수요가 높았던 스톡 이미지의 특징을 종합하여 분석해 보았습니다. 이를 통해 사진의 트렌드는 물론, 변화하는 사회상 또한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지난 12월 올려드렸던 2022년 하반기 구독 종합 분석 기사와 비교하여 읽어 보신다면 작가님들의 콘텐츠 개발에 더욱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여권 챙겼지?]

첫 번째로 소개해 드릴 2023년 상반기의 트렌드는 ‘여권 챙겼지?’입니다. 지상파와 공중파, 종편과 OTT를 장악한 리얼리티 여행 프로그램에서 유추할 수 있듯, 여행에 대한 관심이 전반적으로 증가하며 여행 카테고리의 이미지도 높은 구독률을 보였습니다.

소재의 관점에서 여행 카테고리의 이미지를 바라보았을 때, 여행이라는 주제를 직관적으로 나타내는 풍경 이미지가 높은 구독률을 기록하였습니다. 국내 여행지는 에메랄드빛 바다와 현무암의 대비가 매력적인 제주도, 해외 여행지는 작년에 이어 국내 소비자의 선호도 1위를 차지한 여행지 일본이 가장 많은 다운로드 수를 기록하였습니다.

따라서 고객의 수요에 부합하는 스톡 이미지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트렌드에 따라 변화하는 인기 여행지를 조사하고, 그 여행지의 아름다운 자연 또는 명소를 세련되게 묘사하는 자세가 필요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주제성과 활용성을 다각적으로 고려한 스톡 이미지의 제작을 추천해 드립니다.


[우리 바다 푸르고 건강하게]

2011년 3월 11일 일어난 일본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 사고, 기억하시나요? 얼마 전인 7월 4일, 국제원자력기구 IAEA는이 사고로 생겨난 방사성 오염수의 방류가 안전 기준에 부합한다는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이에 따라 전 세계에서 지구 면적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바다에 오염수를 방류한다는 사실에 염려를 표하고 있습니다.

특히 일본과의 거리가 멀지 않은 한국의 경우 해산물의 안전성에 대한 소비자의 불안감이 높아지고 있으며, 바닷물을 이용해 제조하는 천일염을 주로 소비하는 만큼 방사성 오염수가 방류되기 전의 소금이 품귀 현상을 빚기도 하였습니다.

전술한 이슈에 따라 맑은 날씨에 촬영된 바닷가 · 염전에서 만들어지는 소금 등 안전하고 건강한 바다를 묘사한 스톡 이미지의 구독률이 높게 나타났습니다. 그중에서도 식생활과 직접적으로 연관된 해산물의 이미지가 다운로드 상위권을 차지하였는데요, 신선한 생기가 도는 활어의 모습을 담은 이미지의 인기가 높았습니다. 오염수의 해양 방류와 바다의 상관관계처럼, 사회의 현안을 직간접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일상 속 공간과 소재를 넓고 기민하게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AI와 챗봇]

민 · 관 · 산 · 학 · 연계를 모두 뜨겁게 달구고 있는 AI 또한 2023년 상반기의 주역이었습니다. 그중에서도 통로이미지의 회원들은 반도체 · 회로 등 인공지능을 구현하는 데 필요한 하드웨어적 이미지, 분산된 정보를 모아 데이터세트의 형태로 가공한 모습을 표현한 이미지, 농업이나 산업 등 일상생활에 적용된 AI의 모습을 합성 또는 편집의 방식으로 재가공한 이미지에 가장 많은 관심을 보였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주어진 정보를 바탕으로 스스로 ‘생각’하고 ‘공부’하는 인공지능의 특성을 인간의 두뇌 또는 인격을 부여한 로봇 캐릭터에 빗대어 시각적으로 표현한 스톡 이미지도 높은 선호도를 보였습니다. 앞서 몇 차례의 기사로 올려드린 바 있는 인공지능의 특징과 쟁점을 꼼꼼히 분석하시어 다양한 용도에 쓰일 수 있는 IT 카테고리의 스톡 이미지를 기획하여 보세요.



제출 콘텐츠에 얼굴을 알아볼 수 있는 콘텐츠가 포함되어 있을 경우, 초상권 사용허가서를 포함하여야 합니다. 또 장소, 사물, 반려동물 등 자산의 소유권, 저작권, 재산권 동의를 얻어야 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을 경우 자산에 대한 콘텐츠 사용허가서를 제출하셔야 합니다. 미제출 시, 승인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조회수 196회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entario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