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콘텐츠의 위상이 전 세계적으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과거 K-드라마, K-POP, K-게임 등 특정 콘텐츠로 상승세를 탔던 흐름은 이제 한 층 더 확장되어 음식, 뷰티, 관광 등 우리의 일상까지 전 세계의 사람들을 사로잡고 있는데요. 이처럼 문화 예술을 통해 국가와 국가가 소통하며 그들만의 매력을 공유할 수 있다는 점이 문화 콘텐츠의 강력한 힘이 아닐까 싶습니다.
K-콘텐츠 산업은 최근 각광받는 메타버스, VR, AR 등의 IT 신기술과 접목해 그 영역을 더욱 확장해 나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앞으로 새로운 콘텐츠 제작에 있어 더욱 박차를 가해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왜 스톡이미지 업계가 K-콘텐츠를 주목해야 할까요?
스톡이미지는 시즌과 트렌드, 그 시대의 흐름과 문화요소를 시각적인 언어로 표현한 효율적인 콘텐츠로 대중문화와도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미지(비주얼)는 소비자의 삶과 세계가 이어지고, 상업과 의사소통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스톡이미지 역시 K-콘텐츠 문화 현상에 주목하고 이에 필요한 이미지를 생산해야 할 것입니다.
K-스톡이미지 콘텐츠 방향
기존의 콘텐츠가 한국 전통을 알리고 세계화하는데 집중했다면, 최근의 콘텐츠는 ‘한국적’인 것을 현대화하여 새롭게 재해석하고, 세계인의 공감을 끌어내어 문화와 즐거움을 함께 나누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통로이미지가 국내 스톡 플랫폼 분야에서 1위를 하며 굳건하게 성장할 수 있던 배경에는 바로 로컬 콘텐츠의 힘이 있었는데요. 한국의 일상생활을 담고 한국인의 감성을 살린 이미지로, 해외 기업들은 흉내 낼 수 없는 로컬 콘텐츠로서 국내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은 배경을 바탕으로, 과거 어느 때보다 한국 문화가 세계에서 주류로 평가되고 있는 만큼, 우리의 일상을 세계인과 공감할 수 있는 “한국적인 콘텐츠”를 만들고, 방대한 해외 스톡이미지 시장에서 돋보일 한국의 특화된 이미지로 세계화하는데 집중해야 할 것입니다.
아래 테마를 통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 MZ 세대 취향 여행 ]
MZ 세대의 여행 트렌드가 변화하였습니다.
기존에는 유명 관광지를 꼭 찾아가고, 역사와 문화 체험을 하는 것이 여행의 정석이었다면, 현재는 로컬의 숨겨진 맛집을 찾고 여유 있게 커피를 마시고, 로컬 문화를 즐기는 것을 여행 자체의 의미로 담고 있습니다. 여행은 특별한 이벤트가 아닌 일상의 한 부분을 담고 취향을 경험하는 것으로 변화한 것이죠.
유적지 등의 랜드마크만 찾는 여행이 아닌 트렌디 한남, 레트로 을지로, 핫플 성수 등의 지역부터 서핑 양양, 감성 제주 등 각 지역 특색에 맞는 문화와 스토리를 찾아가는 것이 MZ 세대의 여행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코로나로 비대면 여행에 대한 플랫폼이 더욱 확산되면서 각 여행지의 트렌디한 이미지들이 더욱 필요한 시점인데요. MZ세대 취향에 맞는 한국 여행 체험으로 한국 여행지를 재해석하여 소개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 한국 전통의 소재, 재해석하다 ]
한국 전통문화와 우리 고유의 의복인 한복이 현대화되어 MZ 세대는 물론 전 세계인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이전의 한복은 명절이나 행사 때만 입는 의복, 또 이전의 개량한복은 생활예절복이나 고리타분한 선생님의 옷으로 여겨지곤 했습니다.
하지만 MZ 세대를 중심으로 한복의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습니다. 특별한 경험을 중시하는 MZ 세대들은 일상에서도 현대화된 한복을 입으며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며 힙한 감성을 내비치기도 하는데요.
고유의 한복과 전통문화를 일상 속에 접목하기도 하며 좀 더 세련되고 새로운 이미지로 대중화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 K-푸드의 간편화 ]
우리나라 고유의 음식이라 하면 단연 ‘김치’를 빼놓을 순 없습니다.
하지만 스톡이미지의 김치 이미지들을 보면, 김치는 왜 꼭 한복을 입고 들고 있어야 하며, 항아리에서 꺼내고 전통 그릇에 담겨있어야 할까요?
기존에는 한식으로의 김치를 강조하기 위한 이미지를 제작했다면, 이제는 현대 사회에서 김치를 즐기는 일상화된 이미지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김치=한국’이라는 자연스러운 공식처럼 말이죠.
K-콘텐츠에서 ‘음식’은 빠질 수 없는 일상의 중요한 콘텐츠로 자리매김했는데요. 무겁고 전통화된 한식에서 벗어나 일상화된 김치를 표현하듯, 한식의 간편화 등을 반영한 새로운 비주얼과 웰빙, 건강의 스토리텔링으로 K-푸드 콘텐츠를 표현해 보는 건 어떨까요?
[ 시대의 문화, 한국의 이야기를 담다 ]
꼭 특별한 주제를 담아야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지금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삶의 순간순간이 문화와 이야기가 됩니다.
대표적인 K-콘텐츠의 성공사례인 ‘오징어 게임’만 봐도 그렇죠. 예전 한국 골목에서 뛰어놀던 어린이들의 놀이 문화와 한국 사회 계층의 현실을 스토리텔링화하였고, 전 세계인이 울고 웃으며 공감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지금 이 순간의 이야기들은 좋은 소재거리가 되고, 그 소재를 담는 것만으로도 로컬 콘텐츠의 가치는 빛날 것입니다.
통로이미지는 국내 시장뿐 아니라, 미국, 중국, 영국, 독일, 대만, 일본 등 글로벌 시장에 콘텐츠를 수출하고 있는데요.
한국의 콘텐츠에 세계가 열광하고 있는 지금!
한국의 정서와 문화가 담긴 더 매력적인 콘텐츠로 긍정적 효과가 한 층 더 거세게 불길 바라며 작가님들의 촬영 방향성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대한민국 지금 이 순간, 현시대의 문화를 사진 한 장에 담아보는 건 어떨까요?”
제출 콘텐츠에 얼굴을 알아볼 수 있는 콘텐츠가 포함되어 있을 경우, 초상권 사용허가서를 포함하여야 합니다. 또 장소, 사물, 반려동물 등 자산의 소유권, 저작권, 재산권 동의를 얻어야 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을 경우 자산에 대한 콘텐츠 사용허가서를 제출하셔야 합니다. 미제출 시, 승인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