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ongRoimages

'보타니컬 뷰티': 통로이미지 기획촬영 취재기사

최종 수정일: 8월 3일

소설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첫 문장이라고 합니다. 작가가 만들어내는 세계가 어떻게 펼쳐질지를 가늠할 수 있는 척도이기에 그렇지 않을까 싶은데요, '보타니컬 뷰티'의 촬영 현장을 취재하면서 저는 이 황금률이 촬영 기획에도 적용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금회의 기획 기사는 '자연의 싱그러움, 그리고 그 자연 안에서 휴식을 취하는 여성'이라는 한 줄의 문장이 모델과 장소, 장르와 컨셉을 만나 어떠한 사진으로 표현되는가를 포착한 취재 기사입니다.


통로이미지의 기획 촬영은 크게 촬영 기획, 촬영, 후반 작업의 세 분야로 나뉘는데요, 이번 기사에서는 의료 뷰티 카테고리의 야외 촬영에 초점을 맞추어 소개해 드릴 예정입니다. 가장 인기가 많은 카테고리 중 하나인 '의료 뷰티' 카테고리의 스톡 사진은 피부과, 성형외과에서 꾸준한 수요를 보이고 있으며, 여자 모델의 얼굴 클로즈업 이미지를 강조하여 촬영하고 미용 관련 제품의 소개에 많이 쓰이는 만큼 트렌드에 민감합니다.



주제를 전달하는 중요한 피사체라는 점을 통해 볼 때 의료 뷰티 촬영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모델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여름 시즌에 맞춘 이번 촬영의 경우 '우리를 지치게 하는 매일의 삶을 떠나 도착한 푸르른 자연 속에서의 힐링'을 컨셉으로 하는 만큼 청순하고 자연스러운 미모가 돋보이는 모델을 캐스팅하게 되었습니다.


대주제에 해당하는 컨셉, 그리고 그에 맞는 의상과 메이크업, 모델을 조합한 기획안을 작성한 이후의 촬영 기획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이루어집니다. 우선 컨셉에 적합한 장소를 조사한 뒤, 조건에 맞는 목록이 추려지면 답사를 떠나 촬영이 이루어질 지점을 직접 살펴봅니다. 촬영 때 필요한 장비는 물론 의상, 메이크업, 소품 등을 배치할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현장 답사의 과정은 면밀하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후 촬영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은 물론 대관하는 공간의 관계 부처와 일정 조율을 마친 뒤, 촬영일을 정하면 촬영 기획의 과정은 마무리됩니다.


촬영 당일. 일정은 아침 일찍부터 시작됩니다. 그중에서도 '보타니컬 뷰티'의 촬영은 야자나무, 선인장 등의 열대식물이 가득한 온실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왼쪽부터 차례로 섬세한 표현력이 돋보이는 모델, 관록이 묻어나는 사진작가, 시안을 살펴보며 촬영의 틀을 잡아가는 기획자, 모델의 매무새를 꼼꼼하게 점검하는 메이크업 아티스트의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통로이미지 촬영팀의 열정이 느껴지시나요?

하나의 테마에 맞춰 준비한 여러 가지 시안의 촬영을 완료한 뒤, 짧은 휴식을 가진 촬영팀은 모델의 의상과 헤어, 메이크업을 다듬은 뒤 밖으로 서둘러 향합니다. 자연광의 적절한 사용이 중요야외 촬영의 특성상 야외 촬영 현장은 분초를 다투는 일이 허다합니다.


야외 촬영 시 고려할 사항은 앞서 말씀드린 것 이외에도 많습니다. 그중 기획자와 사진작가에게는 ① 주제에 맞는 배경이 있는 촬영 장소의 선정 ② 인공광과 자연광의 기술적 조합빛을 얼마나 보강하고 차단할 것인지의 적절한 계산시안에 맞는 포즈와 표정을 이끌어내는 연출력 네 가지 요소가 가장 중요합니다. 작가님들께서도 야외 촬영 시 이 점을 신경 써 촬영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한 층 더 발전한 작품을 만들어내실 수 있을 것입니다.


무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최선을 다해 기획 · 촬영을 진행하는 제작팀을 현장에서 바라보면서, 이들의 열정이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과정을 통해 탄생한 작품들이 정말 기대되시지 않나요? 선별과 후보정의 과정을 거쳐 탄생한 '보타니컬 뷰티'의 모습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조회수 102회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