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ongRoimages

통로이미지 크리에이티브 어워즈 2022 외부심사 스케치

최종 수정일: 7월 13일


지난 6월 28일, 통로이미지 사옥에서 통로이미지 크리에이티브 어워즈 2022의 외부심사가 진행되었습니다. 심사위원으로는 이철집 대표이사, 최형규 사진영상제작사업부장, 잡지 《사진예술》 이기명 대표, 계원예술대학교 겸임교수이자 디자인 스튜디오 '미니멀리스트' 이원찬 대표, 작가관리팀 문지민 팀장이 참석하여 접수된 작품 전반을 화면으로 살펴보며 의견을 나누었습니다.


이철집 통로이미지(주) 대표이사

이철집 통로이미지 대표이사는 "스톡 분야에 어워드라는 개념을 국내 처음으로 도입을 했다"면서 "이번 어워드도 미래에 대한 투자이기에 이번 기회를 계기로 창작자들을 후원하는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는 포부를 밝혔습니다.


좌측부터 사진영상제작사업부 최형규 이사, 이철집 대표이사, 이기명 심사위원

이어 최형규 사진영상제작사업부 이사는 "심사의 초점을 fine art에 둘지, stock image에 중점을 둘지에 대해 고민을 많이 했다"면서 사회적 이슈를 다룬 사진 부문의 수상작 〈환경문제〉의 접근법을 호평했습니다.


아래는 사진 부문의 심사위원 잡지사 《사진예술》 이기명 대표, 일러스트레이션 · 합성그래픽 부문의 심사위원 디자인 스튜디오 '미니멀리스트' 이원찬 대표의 심사 총평입니다.


잡지사 《사진예술》 이기명 대표

- 《사진예술》 이기명 대표 사진 부문 심사 총평

한국의 대표 스톡 이미지 주식회사인 통로이미지는 창립 27주년을 맞아 "사진', '일러스트', '합성 그래픽'의 세 파트로 나누어 공모전을 열었다.

심사 기준은 작품성, 독창성, 상품성에 중점을 두었다. 심사위원들은 이번 공모전이 1회이므로 앞으로 공모전의 지향점이 될 것이며, 공모전 응모 자격을 20세 이상에서 30세 이하로 한정하여 신진 작가 발굴과 젊은 세대에게 스톡 사진 분야 기회를 주고자 한 취지에 주목했다. 그래서 테크닉이 다소 부족하더라도 참신한 아이디어에 후한 점수를 주었고, 사회에 관한 메시지를 담고 있는 작품에 주목했다.

통로이미지의 제1회 공모전은 현재 상업적으로 활용도가 높은 공모작보다 미래 스톡 이미지를 이끌어갈 신진 작가를 응원하고자 독창적인 작품을 선정함으로써 공모전의 방향성을 명확히 했다.


디자인 스튜디오 '미니멀리스트' 대표 겸 계원예술대학교 겸임교수 이원찬

- 디자인 스튜디오 '미니멀리스트' 이원찬 대표 일러스트 ∙ 합성 그래픽 부문 심사 총평

먼저 통로이미지 크리에이티브 어워즈의 성공적인 출발을 축하합니다.

'스톡'이라는 분야는 단순히 이미지를 넘어 일러스트, 모델링, 음원, 영상 등 창작의 모든 분야에 깊숙이 자리 잡고 있으며, 스톡 이미지를 통해 창작 분야의 전문가는 물론 일반인들 역시 높은 완성도의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통로이미지 크리에이티브 어워즈의 합성 이미지와 일러스트레이션 분야의 심사를 한 입장으로서, 1회임에도 불구하고 우수한 작품들이 많아서 놀랐습니다.

'스톡 이미지'는 텍스트나 다른 콘텐츠를 '서포트'해주는 역할을 하기도 하지만 이미지 한 장, 일러스트 한 컷으로 그 콘텐츠의 내용과 분위기를 단숨에 바꿔 놓을 수 있기도 합니다. 그 이유에서 우리가 일반적으로 상상하던 정형화된 '스톡 이미지'에서 벗어나 자신의 상상력과 크리에이티브함을 마음껏 선보인 참가자가 더 많았기에 매우 고무적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여러 작품 중 크리에이티브한 아이디어와 스톡이 가져야 하는 실용성, 두 가지 목적을 전부 보여줄 수 있는 작품을 우수하게 평가하였습니다. 신진 작가/크리에이터로서 앞으로도 멋진 창작활동 이어 나가시길 바라겠으며, 앞으로도 통로이미지 크리에이티브 어워즈의 멋진 발전을 응원하겠습니다!


긴 토의 끝에, 사진 부문의 수상작은 주혜림 ∙ 엄유정 작가의 〈환경문제〉, 일러스트레이션 부문의 수상작은 강희영 작가의 〈일시정지〉, 합성 그래픽 부문의 수상작은 백승준 작가의 〈맑음〉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이상으로 젊은 예술가의 발굴과 육성을 목표로 하는 국내 최초의 스톡 콘텐츠 공모전인 [통로이미지 크리에이티브 어워즈 2022]의 비전과 이를 뒷받침하는 심사위원들의 예리한 평가를 느낄 수 있었던 현장 스케치를 마치겠습니다.


다음 기사로는 수상자들의 인터뷰가 이어집니다.

조회수 133회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