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Writer's pictureTongRo Images

작품 사진과 상업 사진의 경계: 접근법과 가장 중요한 지점

Updated: Aug 21, 2023

사진을 뜻하는 영어 단어 ‘photography’는 그리스어로 각각 ‘빛’과 ‘그리다’를 의미하는 단어인 ‘photo’와 ‘graph’의 합성어입니다. 그렇기에 사진을 한 문장으로 풀어내면 ‘빛으로 그리는 그림’이라고도 할 수 있겠는데요, 금주의 기획 기사는 이 ‘빛의 예술’의 역사를 간략히 짚어본 뒤 작품 사진과 상업 사진의 경계를 살펴보는 데 목적을 둡니다.

카메라는 1827년 조제프 니엡스(Nicéphore Niépce)에 의해 발명되어 인류 역사상 최초의 사진기로 불리는 헬리오그래프, 사진의 대중화에 기여한 루이 다게르(Louis Daguerre)의 다게레오타입 등을 거쳐 지금의 형태로 발전하였습니다. 카메라의 기술적 특징은 사진으로 하여금 “예술가의 재해석을 거치지 않으므로 예술이 아니다.” 또는 “모든 것을 그대로 포착하는 진실 그 자체다.”라는 편견을 불러오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수전 손택(Susan Sontag)과 롤랑 바르트(Roland Gérard Barthes)처럼 사진만의 독특한 예술적 특징을 짚어내 옹호한 이들에 의해 사진은 예술의 장르 중 하나로 당당히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여기까지 카메라와 사진의 역사를 간략하게 살펴보았는데요, 이 흐름을 좇아가다 보면 한 가지 의문이 남게 됩니다. 카메라로 촬영한 사진은 어떠한 기준을 바탕으로 작품 사진과 그렇지 않은 사진으로 나뉘게 되는 걸까요? 이 기사에서는 구조적 측면을 토대로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아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보니 월크(Woelk, B. F.)는 그의 논문 《상업 사진 기업: 그들의 역사, 기능과 기록》에서 상업 사진의 목표와 이를 제작하는데 수반되는 절차를 설명한 바 있습니다. 월크에 따르면 상업 사진은 ‘상품의 판매’라는 견고한 자본주의적 목표 아래 계획되는 만큼, 사회문화적 트렌드와 상품을 구매할 타겟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그들을 대상으로 한 시각언어를 최대한 효율적인 방식으로 구사합니다. 따라서 상업 사진의 경우 수행해야 하는 태생적 과제가 명확히 존재하는 반면, 작품 사진은 여기에서 벗어나 작가 본인의 예술세계를 상업 사진보다 상대적으로 더 자유롭게 표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작가 윌리 도허티(Willie Doherty)는 1990년 초반 〈사건(Incident)〉과 〈국경에서의 사건(Border Incident)〉이라는 제목의 작품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불탄 채 길가에 버려진 자동차를 소재로 한 두 작품은 얼핏 보았을 때 아무런 의미를 가지지 않는 사진처럼 보입니다. 그러나 작가가 북아일랜드와 아일랜드 공화국의 국경 부근에서 태어났다는 사실, 그리고 작가가 아일랜드의 비극적 역사라는 주제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작업했다는 사실을 고려해 보면 그의 사진은 거시적이며 미시적인 역사의 의미를 고찰하는 작품으로 변모함을 관찰하게 됩니다.

종합해 볼 때 상업 사진과 작품 사진 모두 시각적 매체인 사진을 이용하여 주제를 전달한다는 점은 동일하지만, 그 두 가지 사진을 가름 짓는 기준은 사회 · 경제적 맥락은 물론 예술적 가치체계를 망라하는 다양한 지점에 존재한다는 사실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최근 들어 예술 장르 간의 탈경계와 융합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사실을 고려해 볼 때, 작품 사진과 상업 사진의 경계가 점점 더 희미해지고 있다는 사실 또한 염두에 둘 필요가 있습니다. LACMA(Los Angeles County Museum of Art, 로스앤젤레스 카운티 미술관)에서 진행 중인 전시의 제목인 ‘욕망의 대상: 사진과 광고의 언어(Objects of Desire: Photography and the Language of Advertising)’이 말해주듯, 사진은 궁극적으로 세상의 수많은 부분 중 일부를 피사체로 담아내는 예술이기에 카메라라는 동일한 뿌리를 공유하는 작품 사진과 상업 사진은 필연적으로 최소 대립쌍을 이루는 관계이기 때문입니다. 작가님들만의 예술세계에 트렌드를 녹여낸 작품성 있는 스톡 이미지를 제작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참고문헌 목록

  1. Lloyd-smith, H. (2022, September 3). Objects of Desire: The Seductive Exchange between Fine Art and Advertising Photography. Wallpaper. https://www.wallpaper.com/art/objects-of-desire-lacma-exhibition-advertising-photography

  2. Loughnane, F. (2011). Image of Reality / Image Not Reality: What Is Photography? Irish Museum of Modern Art.

  3. Woelk, B. F. (1995). Commercial Photography Firms: Their History, Functions, and Records. The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https://doi.org/10.14288/1.0087089

141 view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