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Writer's pictureTongRo Images

2022 통로이미지 하반기 구독 종합 분석

Updated: Aug 18, 2023

2022년 하반기 수요가 높았던 스톡 이미지의 특징을 들여다보았습니다. 지난 6월 올려드렸던 상반기 구독 종합 분석 기사와 비교하여 읽어 보신다면 작가님들의 콘텐츠 개발에 더욱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집안에서 집 밖으로]

첫 번째로 소개해드릴 2022년 하반기의 트렌드는 ‘집 안에서 집 밖으로’입니다. ”집 밖은 위험하다”는 우스갯소리가 돌던 코로나 바이러스의 대유행 시기과는 달리, 사회적 거리두기와 실외에서의 마스크 착용이 전면적으로 해제되면서 움츠러들었던 소비심리가 다각도로 증가하였기 때문입니다. 이를 관찰할 수 있는 예시로는 ‘야외에서 즐기는 스포츠의 이미지’와 ‘음식을 소재로 한 이미지’가 있었습니다.

우선 ‘야외에서 즐기는 스포츠의 이미지’의 인기를 구체적으로 실감할 수 있었던 소재는 파크골프와 골프였습니다. 올해 7월과 10월 고객 요청 리스트에도 포함되어 있던 이들의 선호도 증가는 문화체육관광부가 12월 30일에 발표한 《스포츠산업조사》에도 뚜렷하게 나타났는데요, 이 보고서의 주요 결과에 따르면 골프연습장 운영업의 매출액은 무려 27.8%인 2조 7520억원의 증가세를 드러냈다고 합니다.


나아가 음식 이미지의 경우 상반기에는 배달 음식 · 비대면 음식 배달 · 포장 용기 등을 소재로 한 이미지의 수요가 상당했습니다. 하지만 하반기에는 식당에서 식사를 하는 듯한 연출의 잘 차려진 음식 이미지가 높은 선호도를 보였습니다. 여기에 급격한 저온현상으로 인해 배달 업계 종사자들의 업무 강도가 심화됨에 따라 배달 플랫폼에서의 배달비가 증가하였다는 사실을 덧대었을 때, 2022년 하반기 음식 이미지의 트렌드 변화에는 환경적 요인 또한 작용하였음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고객들이 이전보다 활동적인 분위기의 이미지를 많이 찾았다는 사실을 전반적으로 고려하면 2023년 상반기의 이미지 기획은 개방적인 로케이션을 선정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라 판단됩니다.


[겨울에 떠나는 휴양 및 여행 이미지]

코로나 바이러스와의 공존을 모색하는 사회적 기조인 ‘위드코로나’가 정착되어 입국자의 방역조치 완화가 전세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는데요, 이로 인해 해외여행이 활성화되며 따듯한 기후의 휴양지에서 서핑 · 수영 · 수상 레저를 즐기는 이미지도 높은 인기를 보였습니다. 종합해 보았을 때 추운 겨울에서 따듯함과 포근함을 찾으려는 사람들의 모습은 물론, ‘보복 여행’이라는 유행어에서 유추할 수 있는 해외여행을 향한 세계인들의 뜨거운 열망은 2023년에도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2022 하반기 경제 및 산업 전망 이미지]

뚜렷하게 관찰할 수 있었던 또다른 트렌드는 바로 경제 및 산업 이미지의 선호였습니다. 이러한 현상의 배경으로는 통상적으로 하반기에 이루어지는 국세청의 연말정산뿐만 아니라 현재 진행형인 국제 경제와 연관된 해석 또한 가능합니다. 외환위기 이후 최고치를 기록한 소비자물가, 인플레이션의 심화, 부동산 미분양 사태 등으로 인한 이자율의 상승으로 예상되는 긴축재정에 이용되기 적절한 이미지이기 때문입니다.


2022년도 하반기에 인기를 얻었던 이미지를 분석한 결과, 스톡 사진의 촬영 기획 과정에서는 기존에 시도하지 않았던 이미지는 물론 고객들의 요청 이미지와 사회적 흐름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혜안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었습니다. 작가님들께서도 작가님만의 독창적인 시선과 트렌드를 포착하는 기민함을 갖추시어 2023년 상반기에 좋은 성과를 내시길 바랍니다.


제출 콘텐츠에 얼굴을 알아볼 수 있는 콘텐츠가 포함되어 있을 경우, 초상권 사용허가서를 포함하여야 합니다. 또 장소, 사물, 반려동물 등 자산의 소유권, 저작권, 재산권 동의를 얻어야 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을 경우 자산에 대한 콘텐츠 사용허가서를 제출하셔야 합니다. 미제출 시, 승인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155 view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