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로아카데미: 인공 조명으로 자연광 연출하기
- TongRo Images

- 2023년 6월 28일
- 2분 분량
최종 수정일: 2024년 4월 24일
자연스러움 · 아늑함 · 부드러움⋯. 자연광을 이용한 이미지로부터 느껴지는 인상입니다. 자연광은 특유의 편안한 분위기로 예전부터 사진가와 고객 모두의 꾸준한 사랑을 받아왔습니다. 사회적 흐름 또한 고려하지 않을 수 없는데요, ‘웰빙’과 ‘친환경’을 거쳐 ‘지속 가능한 발전’으로 자연과의 공생을 꿈꾸는 인류의 바람이 시각문화에도 상당히 밀접한 영향을 주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위와 같은 인상이 담긴 이미지를 촬영하려면 가능한 한 자연광을 활용하되, 여의치 않다면 인공광을 혼합해야 합니다. 하지만 때로는 지하 스튜디오나 창문이 없는 실내처럼 인공조명만으로 자연광의 느낌을 연출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떠한 과정이 필요할까요?
첫 번째 단계는 바로 자연광의 특성을 분석해 적용하는 일입니다. 뜨고 지는 태양을 떠올려 보세요. 시간에 따라 밝은 곳과 어두운 곳의 위치가 서서히 바뀌듯, 인공조명을 설치할 때에도 단일하지 않은 밝기의 조명을 두 개 이상 배치해 명암의 깊이를 만들어 내야 합니다. 하지만 어두운 공간에 강렬한 조명을 사용하는 것은 암전된 무대 위의 스포트라이트처럼 자연스럽지 못한 느낌을 줄 것이므로, 피사체의 디테일이 부드럽게 살아날 수 있는 강도의 광원 하나를 중심으로 두고 이를 보조할 수 있는 강도의 빛을 고르게 반사시키는 방향으로 조명을 연출해야 합니다.
이처럼 조명이나 조명도구로 피사체의 디테일을 살리는 기법 ‘필(fill, 채우다)’은 천장이나 벽을 향해 조명을 비춘 뒤 간단한 반사판을 활용해도 어느 정도의 목표치는 달성할 수 있지만, 공간적 여유가 있다면 소프트박스나 엄브렐러처럼 빛의 양과 강도를 조정해주는 ‘모디파이어’를 이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렇게 만들어 낸 공간에 스토리를 전달하는 디테일을 추가하고 싶다면, 조명에 ‘고보(gobo)’ 액세서리를 부착해 창틀이나 나무를 거쳐 들어오는 자연광의 모습을 연출할 수도 있습니다.
조금 더 직관적인 설명을 위해 인공조명으로 자연광을 연출한 통로이미지의 자체제작 이미지를 준비하였습니다. 각각 식재료 · 의료 뷰티 · 인테리어라는 다른 카테고리에 속하는 세 장의 이미지지만, 기술적으로 바라보면 상당히 유사하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도드라지게 표현된 그림자가 눈에 들어옵니다. 그림자 하나 없이 지나치게 깨끗한 화면은 인공적인 인상을 주기에, 제작팀은 선명함과 직진성이 강한 LED 조명과 피사체 사이에 고보의 역할을 할 수 있게끔 깎아낸 우드락 보드나 화분을 배치하는 방식으로 음영을 드리워 현실감 있는 자연광을 구현하였습니다.
예시로 보여드린 세 장의 이미지가 일정한 자연광의 톤으로 연출될 수 있었던 까닭은 조명의 배치와 활용 방식을 통해서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조명 배치의 경우 메인 조명은 카메라의 앵글과 관계없이 왼쪽 위로부터 45도, 피사체를 고루 감싸 안는 부드러운 ‘필’ 라이트는 소프트박스를 장착한 채 메인 조명을 마주하도록 구성하였으며 메인 조명과 필 라이트의 밝기는 10:3 내지 2:1, 피사체의 노출은 한 스톱 또는 한 스톱 반으로 일정하게 유지되었기 때문입니다.
통로이미지의 의료 뷰티 촬영 현장을 소개해 드렸던 취재기사에 이어 두 번째로 소개해드린 실내에서의 자연광 연출 팁 기사, 어떻게 읽으셨나요? 물론 여기에 ‘하늘 아래 같은 색상은 없다.’는 말처럼, 자연광도 시간, 날씨, 위도 등의 요소에 따라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수많은 조합으로 자연광을 연출할 수 있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고 촬영을 기획하신다면 한층 더 풍부한 이미지를 촬영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인공 조명을 활용해 싱그러운 숲의 모습을 담아낸 ‘리틀 포레스트’의 소품 촬영 현장 영상을 참고하여 아이디어를 얻어보세요.







![[통로아카데미] 콘텐츠의 경쟁력을 높이는 AI이미지 제작 가이드](https://static.wixstatic.com/media/b6f0e4_30013960a6a643e1b94223b52f8f7c64~mv2.jpg/v1/fill/w_980,h_653,al_c,q_85,usm_0.66_1.00_0.01,enc_avif,quality_auto/b6f0e4_30013960a6a643e1b94223b52f8f7c64~mv2.jpg)
![[통로아카데미] 탑뷰(Top View) 촬영 – 평면 위에 담아낸 감각적인 연출법](https://static.wixstatic.com/media/b6f0e4_ae9c7ce2497b4a229ad0d09888120be8~mv2.jpg/v1/fill/w_980,h_653,al_c,q_85,usm_0.66_1.00_0.01,enc_avif,quality_auto/b6f0e4_ae9c7ce2497b4a229ad0d09888120be8~mv2.jpg)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 link